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는 29일 (가칭)동원신항컨테이너터미 널 컨소시엄(이하, ‘동원 컨소시엄’)을 부산항 신항 서 컨테이너부두 운 영사로 선정하고 임대차 가계약 체결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임대차 가계약 체결식에는 BPA 남기찬 사장, 동원 컨소시엄 구 성사인 동원부산컨테이너터미널 박성순 대표이사 및 한진 담당임원을 비롯하여 각사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BPA는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지난 8월 20일 동원 컨소시엄을 우선협 상대상자로 선정하여, 그간 임대차 가계약서 세부 내용에 대해 협상을 진행하였으며, 해양수산부에서 제기한 물량유치 계획 검증 및 항운노조 와의 협의 등을 위해 우선협상 기한을 한차례 연기한 바 있다.
BPA 관계자는 “2020년 상반기에 진행되었던 1차 공모 시에는 쟁점이 되었던 북항 물량 이전에 관한 협상이 길어졌으나, 금번 우선협상대상 자는 북항에서 처리하던 물량(약 100만TEU)을 100% 신항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어 1차 공모 시 핵심 쟁점 사항이었던 북항 물량 신 항 이전이 사전 해소되어 협상 기간이 짧아졌다.”고 밝혔다.
동원 컨소시엄은 서 컨테이너부두 2-5단계 운영 개시 시점인 2023년 7월부터 30년간 2-5단계, 2-6단계 및 피더부두를 통합하여 총 6개 선석 규모의 부두를 운영하며 BPA가 설치 예정인 자동화 장비(컨테이너 크레인 9기, 트랜스퍼크레인 46기) 등을 활용하여 첨단 하역서비스를 제공하 게 된다.
컨소시엄 구성사인 동원부산컨테이너터미널은 북항 신감만부두에서 처 리하던 물량과 인력을 신항으로 이전할 계획으로 신항 내 다수 부두운 영사에 따른 과당경쟁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향후, 하역료 인가제 개편, 물량연동형 임대료 등 제도가 뒷받침된다면 신항 내 하역 시장은 보다 안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인접한 신항 3부두 운영사의 최대주주인 한진은 지분 참여를 통해 신항 3부두와 서 컨테이너 부두 간 통합 운영의 기반을 마련할 것 으로 기대된다.
BPA는 이번 운영 임대차 가계약 체결을 통해 그간 추진해온 부산항 북항과 신항에 대한 정부정책을 적극 이행한다는 계획이다.
* (북항) 부산항 대교 바깥쪽으로 ‘컨’전용부두 재배치, ‘컨’기능 점진적 신항 이전 추 진
** (신항) 타부두 환적 최소화, 얼라이언스 대형화에 대응하기 위한 부두 간 통합 운영
금번 협상 과정에서 주목할 점은, 기존 계약에는 운영사는 사용개시일 로부터 5년 간 운영권 및 지분을 양도할 수 없었으나, 동원 컨소시엄에 선사 지분 미참여에 따른 안정적 물동량 확보 문제 등 업계 우려를 해 소하기 위해 BPA와 우선협상대상자는 향후, 선사가 지분을 참여할 수 있도록 상호 협의하여 그 내용을 임대차 가계약서에 반영했다는 부분이 다.
남기찬 사장은 “물량 창출에 대한 추가 검증, 법적 타당성 검토, 항운 노조와의 협의 등 해양수산부 요청사항을 최대한 추진하였으며, ‘컨테이 너부두 기능 단계적 신항 이전’이라는 정부정책에 부합하고, 항만 근로자 일자리 안정 신항 운영사 통합 , 기반 마련, 신항 터미널의 외국자본 과다 문제 해소, 공사 재정건전성 확보 등의 종합적인 관점에서 볼 때 금번 우선협상대상자와의 임대차 가계약 체결이 최적의 방안”이라며, “북항인력 이전과 관련해서는 노사 간 항만근로자의 일자리 안정에 문 제가 없도록 최대한 협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BPA는 동원 컨소시엄과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개장준비 협 의회」를 구성하여 해당 컨테이너부두가 `23년 7월에 정상적으로 개장 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