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 개선을 통한 친 환경 항만을 구축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LNG-하이브리드 스트래들 캐리어 (S/C) 개발을 완료하였다고 26일 밝혔다.
BPA는「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시행에 맞춰 대기오염물질 (PM, NOx 등)을 다량 배출하는 기존 하역장비를 환경친화적 장비로 전환하 기 위해 LNG연료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구동하는 스트래들 캐리어 2기 를 개발하는 사업을 지난해 10월 착수했다.
LNG-하이브리드 스트래들 캐리어는 하역장비 배출가스 허용기준을 충족 하며, 기존 경유 스트래들 캐리어 대비 미세먼지(PM)와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을 약 99%나 줄일 수 있다. 생산성은 기존 경유 스트래들 캐리어와 동일하면서 연료 비용이 약 52% 절감되어 터미널 운영사의 경제성도 확보했다. 부산항만공사 관계자는“이번에 개발한 LNG-하이브리드 스트래들 캐리어가 친환경 부산항 조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항만 내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의 협 력이 필수적인 만큼 는 향후 시연회 BPA 등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터미널 운영사에 도입을 장려할 계획이다.
사업추진을 통한 기대효과 : [◊ (친환경성) LNG연료 사용을 통해 하역장비 배출가스 허용기준을 만족하여 친환경 항만 조성에 이바지], [◊ (경제성) 기존 사용 중인 경유 스트래들 캐리어와 생산성은 동일하나, 약 52% 연료비 절감을 통해 운영사들의 사용 경제성 확보], [◊ (일자리 창출) LNG-하이브리드 스트래들 캐리어 장비 운전자 등 항만 내 관련산업 일자리 창출효과]
붙 임 1. 참고자료 1부. 2. 관련사진 2부. 끝.
참고자료 : 친환경 LNG-하이브리드 스트래들 캐리어(S/C) 사진[친환경 LNG-하이브리드 스트래들 캐리어 101,102호기 전경], [경유 스트래들 캐리어], [LNG-하이브리드 스트래들 캐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