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항만공사(사장 강준석, 이하 BPA)는 2023년 개장을 앞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 2-5단계 부두에서 운용할 하역장비인 국산 트랜스퍼 크레인 첫 번째 물량을 실은 선박이 9일 신항 현장에 입항 완료하였 다고 밝혔다.
해당 장비는 BPA가 국내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 및 지역 경제 활성화, 신규 일자리 창출 일환으로 추진 중인 항만하 역장비 국산화 사업에 따라 첫번째로 제작한 장비이다.
이 사업의 전체 규모는 4년간 약 3,000억원으로, BPA는 컨테이너크 레인 9기와 트랜스퍼크레인 46기를 국내에서 제작해 서컨테이너 2-5 단계 부두에 총 55대를 설치할 계획이다.
- 컨테이너크레인 : 부두 안벽의 본선 컨테이너의 양ㆍ적하 기능을 하는 하역장비
- 트랜스퍼크레인 : 컨테이너장치장의 컨테이너 양ㆍ적하 기능을 하는 하역장비
이번 사업을 통해 신항 서컨테이너 2-5단계 부두에 도입될 항만하역장 비는 국내 항만 최고 수준의 제원 및 자동화 시스템으로 설계ㆍ제작ㆍ설치ㆍ검사 전 부문을 국내 기업에 의해 추진 중이다.
특히 2006년 개장한 부산항 신항 1부두의 트랜스퍼크레인을 마지막으로 국내 제작이 중단된 항만하역장비를 BPA가 국내 중공업 기업들과 협력해 18년 만(2006년→2023년)에 다시 부산항에 도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더욱 크다.
BPA는 2023년 7월 개장을 목표로, 2-5단계 부두 운영을 위한 장비 설 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인접한 2-6단계 부두에도 국산 항만하역장비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정묵 BPA 스마트장비부장은 “글로벌 컨테이너 물동량 7위, 환적 물동량 2위인 동북아 환적거점항만 부산항 위상에도 불구하고, 하역장비는 대부분이 외국산인 게 현실”이라며 “이번 사업은 우리 기술로 만들고 우리가 운영하는 고부가가치 항만사업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 다”고 말했다.
붙 임 : 관련사진 3매. 끝.
사진설명 : 사진1(트랜스퍼크레인 #208의 바지선 선적 작업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사진2(선적 작업 완료 후 바지선 출항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 신항 현장)), 사진3(신항 현장으로 입항하여 서‘컨’ 2-5단계 부두 접안 중인 사진 (신항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