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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BPA, 22년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2,350만TEU 목표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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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조회수 아이콘 987
2022-01-06 11:47:00
BPA, 22년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2,350만TEU 목표
BPA, 22년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2,350만TEU 목표
BPA, 22년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2,350만TEU 목표

보도자료

배포일시 : 2021.12.27.(월) 총 3매 (본문3)

담당부서 : 마케팅부

담당자 : 부장 이응혁, 주임 이민주 ☎ (051)999-2100, 2106

보 도 일 시 : 배포 즉시 보도 가능합니다.

BPA, ’22년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2,350만TEU 목표

- 환적 물동량 목표는 5% 증가한 1,290만TEU -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2022년 부산항 물동량 목표를 전년 대 비 3.5% 증가한 2,350만TEU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수출입 물동량은 2.0% 증가한 1,060만TEU, 환적 물동량은 5.0% 증가한 1,290만TEU이다.

부산항만공사는 예측모델(수출입)과 주요 선사 대상 설문조사(환적) 등으로 도출한 2022년 전망치(2,306만TEU)보다 1.9% 높게 목표를 정했다고 설명했 다.

특히, 환적물동량 목표는 부산항 전체 환적화물의 95% 이상을 처리하는 상 위 20개 선사가 전망한 1,248만8천TEU보다 약 3.3% 높게 잡았다.

내년도 수출입 물동량 전망치는 국제통화기금(IMF)이 발표한 전 세계 주요 지역의 10개년 GDP 성장률과 부산항 전체 물동량의 상위 80%를 차지하는 교 역 국가의 18년 간 물동량을 반영한 ARIMA* 모형으로 추정하였다.

* ARIMA(Auto-Regressive Integrated Moving Average) : 시계열 데이터 기반 예측분석 기법 중 하나로 자기회귀 누적이동평균 모형

<‘22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및 목표>(단위: 천TEU, %)

2021년 물동량(추정) 전체 [물동량 22,700, 증감량 876, 증감율(YoY) 4.0], 수출입 [물동량 10,410(수출:5,210, 수입:5,200), 증감량 606(수출:259, 수입:347), 증감율(YoY) 6.2(수출:5.2, 수입:7.2)], 환적 [물동량 12,290, 증감량 270, 증감율(YoY) 2.3]

2022년 물동량(전망) 전체 [물동량 23,060, 증감량 360, 증감율(YoY) 1.6], 수출입 [물동량 10,572(수출:5,401, 수입:5,171), 증감량 162(수출:211, 수입:△29), 증감율(YoY) 1.6(수출:4.0, 수입:△0.6)], 환적 [물동량 12,488, 증감량 198, 증감율(YoY) 1.6]

2022년 목표 전체 [물동량 23,500, 증감량 800, 증감율(YoY) 3.5], 수출입 [물동량 10,600(수출:5,400, 수입:5,200), 증감량 190(수출:190, 수입:-), 증감율(YoY) 2.0(수출:3.6, 수입:-)], 환적 [물동량 12,900, 증감량 610, 증감율(YoY) 5.0]

부산항만공사는 미중 무역분쟁, 인플레이션, 코로나19 전개 양상의 불확실성 에도 불구하고 부산항 신항 신규 터미널 개장 등을 통한 항만 운영 여건과 효율성 개선 노력, 글로벌 물류환경 모니터링에 기반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 등을 통해 전망치를 뛰어넘는 몰동량을 유치하기 위해 도전적인 목표를 세 웠다고 밝혔다.

한편, ’21년 물동량 실적은 글로벌 물류대란과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악조 건 속에서도 당초 설정한 목표치인 2,270만TEU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였 다.

이는 전년 대비 4.0% 증가한 것으로, 과거 5개년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연평균 증감률 2.6%을 훨씬 웃도는 수치이다.

1TEU의 환적화물을 처리할 때마다 부산항에 약 15만원*의 직??간접 수입 증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으며, 이를 ’21년 환적 물동량인 1,229만 TEU 로 환산하면 약 1.8조원으로 추산된다.

* 1TEU당 경제적 효과 150,894원(’18년, 한국해양대학교)

부산항만공사는 글로벌 해운동맹 회원 선사들을 대상으로 한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부산항의 3대 환적 경쟁력*을 홍보하며 부산항을 환적 거점으로 이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 부산항 3대 환적 경쟁력 : 연결성, 안정성, 비용 및 리드타임

최근 유엔무역개발협의회(UNCTAD)에서 발표한 항만연결성 지수에서 부산항 은 전년 대비 2.8점(2.4%??) 상승하였고, 글로벌 해운항만 연구기관의 조사에 서도 정기노선(주당 279개)이 전년보다 10개 증가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허브항만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했다.

부산항만공사 강준석 사장은 ??올해 부산항은 코로나19 확산 및 글로벌 물류 대란에도 불구하고 세계 2위 환적 컨테이너 항만의 위상을 굳건히 지켰다??라며 ??2022년에도 환적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신항 신규 컨테이너 부두 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항만 운영 효율화를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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