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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부산항 환적운송시스템 시범운영 한달 '기대 이상 효과'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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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조회수 아이콘 820
2023-08-16 09:25:09
부산항 환적운송시스템 시범운영 한달
부산항 환적운송시스템 시범운영 한달
부산항 환적운송시스템 시범운영 한달
부산항 환적운송시스템 시범운영 한달
부산항 환적운송시스템 시범운영 한달
부산항 환적운송시스템 시범운영 한달
부산항 환적운송시스템 시범운영 한달

보도자료

배포일시 : 2023. 8. 16.(수) 총 4매 (본문 2, 붙임 2)

담당부서 : 물류정책실

담당자 : 실장 윤정미, 차장 안강희, 과장 김광민 ☎ (051)999-3110, 3112, 3113

담당부서 : 디지털정보부

담당자 : 실장 박경철, 과장 정민수, 대리 김은비 ☎ (051)999-3140, 3144, 3145

보도일시 : 배포 즉시 보도 가능합니다.

부산항 환적운송시스템 시범운영 한달'기대 이상 효과'

- 부산항 전체 타부두 환적물량의 18 % 처리 ( 66,140 TEU ) -

- 트럭 대기시간, 부산항 절반 수준으로 감소 ( 21.9 → 11.6 분 ) -

- 트럭 복화율, 3배 이상 높아져 ( 9.6 → 30.0 % ) -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2023년 7월부터 시범운영 중인 '환적운송시스템(TSS, Transhipment Shuttle System)'이 기대 이상의 효과 를 보이고 있다고 16일(수) 밝혔다.

환적운송시스템은 세계 2위의 컨테이너 환적항이자 국내 환적물량의 96.8%를 처리하는 부산항의 글로벌 환적 경쟁력을 강화할 목적으로, BPA 독자적으로 세계 최초 개발한 시스템이다.

TSS의 주요 기능 중 BPA가 특허를 출원한 그룹오더 기능은 당초에 컨테이너와 트럭을 일일이 1:1로 매칭하여 배차·운송하던 방식에서 다수 컨테이너와 다수 트럭을 통째로 그룹으로 묶어 터미널에 사전 전송하는 방식을 적용한다. 그룹으로 오더를 전송받은 터미널은 그룹에 속한 트럭이 터미널에 진입하는 시점에 작업이 가장 용이한 제일 상단에 위치한 화물을 배정한다.

그룹오더 기능을 통해 터미널은 최상단에 배치해둔 화물을 재조작 (Reshuffling) 없이 트럭에 바로 실을 수 있어 크레인 작업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트럭은 터미널 내에서 대기하는 시간이 크게 줄어들어 그만큼 운송효율이 높아진다.

또한, TSS는 A지점→B지점(편도) 그룹오더와 B지점→A지점(편도) 그룹 오더를 묶음으로 처리할 수 있는 복화운송 지원 기능도 갖고 있다. 이 기능을 통해 A지점↔B지점(복화) 양방향 오더를 자동으로 할당함으로써 한대의 트럭으로 두 대와 같은 작업효율을 얻을 수 있는 복화운송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BPA는 지난 7월부터 1개월 간 터미널 5개, 운송사 6개사가 참여하여 TSS를 시범운영한 결과, 가시적인 효과를 확인했다.

이 기간 부산항 타부두 환적물량의 18% 수준인 66,140TEU를 환적운송 시스템으로 처리하였으며, 트럭의 터미널 내 대기시간(TT, Turn around Time)은 11.6분으로 해당 기간 부산항 평균 대기시간(21.9분)에 비해 절 반가량 줄었다. 또한, 하차와 상차작업을 동일 터미널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트럭 복화율 은 부산항 평균(9.6%) 보다 3배 이상 높아진 30.0%를 기록했다.

BPA 강준석 사장은 "BPA가 장기간 준비 끝에 시장에 선보인 환적운송 시스템이 기대 이상의 성과가 확인되고 있다."며 향후 시스템 안정화를 위 한 보완단계를 거친 후 정식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붙 임. BPA 세계최초 도입, 환적운송시스템(TSS) 개념도 - 1 부. 끝.

■ 환적운송시스템(TSS, Transshipment Shuttle System)
※ 부산항 他 부두 간 환적화물을 底비용·高효율로 운송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환적운송시스템(TSS)" 도입
○ (시스템 개요) 터미널과 운송사의 정보를 사전에 연계하고 그룹오더 기 능을 활용하여 환적화물 운송 효율(작업시간 감소, 복화율 증가)을 극대 화
* (그룹오더) 복수 차량·화물 정보를 한번에 전송, 터미널 진입 시 최적 화물 배정
[환적운송시스템 작업 절차] ? (운송사) 배차정보(그룹오더) 전송 (→) ? (플랫폼) 배차정보 터미널 전달 ? (차 량) 터미널A 도착 (순환 반복) ? (터미널A) 최적 컨테이너 상차 ? (차 량) 터미널B 도착 (순환 반복) ? (터미널B) 컨테이너 하차 ? (플랫폼) 다음작업 자동 할당 (순환 반복) ? (터미널B) 최적 컨테이너 상차
○ 시스템 효과 재조작 최소화 : 기 존(AS IS) / 개별 운송오더로 재조작 불가피, 변 경(TO BE) / 오더 그룹화로 최상단 화물 배정 복화율 향상 : 기 존(AS IS) / 인력 의존 배차, 편도운송 (복화율 低), 변 경(TO BE) / 시스템 자동배차, 왕복운송 (복화율 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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