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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BPA, 태평양항만협회(APP) 연례회의서 부산항 혁신사례 소개

김**
전화번호 : 051-999-2105
담당부서 : 국제물류지원부
조회수 아이콘 418
2024-08-13 16:26:11
BPA, 태평양항만협회(APP) 연례회의서 부산항 혁신사례 소개
BPA, 태평양항만협회(APP) 연례회의서 부산항 혁신사례 소개
BPA, 태평양항만협회(APP) 연례회의서 부산항 혁신사례 소개
BPA, 태평양항만협회(APP) 연례회의서 부산항 혁신사례 소개
BPA, 태평양항만협회(APP) 연례회의서 부산항 혁신사례 소개

부산항만공사 보도자료

더 일잘하는 정부 더 편안한 국민

배포일시 : 2024. 8. 13.(화) 총 2매 (본문 2, 사진:별첨)

담당부서 : 국제물류지원부

담당자 : 국제물류지원부 부장 이응혁, 황인중 중국대표부 대표 ☎ (051)999-2100, 2105

보도일시 : 배포 즉시 보도 가능합니다.

BPA, 태평양항만협회(APP) 연례회의서 부산항 혁신사례 소개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8월 13일 대만 가오슝(InterContinental Hotel) 에서 열린 '제110회 태평양항만협회 연례회의'에 특별초청돼 부산항 운영현 황, 디지털, 글로벌 공급망 대응방안 등을 소개했다고 밝혔다.

태평양항만협회(APP)는 태평양 지역 항만들의 운영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1913년에 설립된 조직으로, 매년 연례회의에서 주요 항만 및 관련 기관, 기업들이 운영현황과 우수사례 등을 공유한다.

이번 회의에는 롱비치, 가오슝, 샌디에고, 괌, 마샬제도, 통가 등 태평양 연안의 주요 항만들뿐만 아니라 다수의 해운 및 항만 관련 기관과 기업들이 참석했다.

부산항만공사는 비회원사임에도 특별초청을 받아 참가해, 부산항 최신 운영 현황은 물론 체인포탈(Chain Portal), 전자 기기인수도증(e-EIR) 등의 혁신사례를 소개하였으며 전 세계 항만들이 겪고 있는 글로벌 해상공급망 리스크 극복에 대한 방안도 함께 고민하였다.

참가한 항만 관계자들은 부산항만공사가 개발, 운영하고 있는 포트 커뮤니티 시스템(PCS : Port Community System)* 인 체인포탈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이며, 디지털화와 관련한 협력을 희망하였다.

* 항만 커뮤니티 시스템(PCS)은 여러 시스템을 연결하여 항만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여러 조직 간에 안전하고 지능적인 정보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개방적이고 중립적인 플랫폼

BPA 강준석 사장은 "태평양항만협회 연례회의는 부산항의 디지털 혁신 사례를 국제적으로 알리고, 글로벌 협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과 교류를 통해 글로벌 리더 항만의 위상을 더욱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태평양항만협회 소개]
• 태평양항만협회(APP) : 1913년 태평양 연안항만 당국 협회(PCAPA)로 설립된 무역 및 정보 협회. 태평양 지역 항만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주요 목적으로 회원 항만들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
- 효율적인 공급망 유지
-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한 방식의 운영
• APP(Association of Pacific Ports) 프로그램의 목적: 회의, 교육 세미나 등을 통해 위원 및 기타 항만 관계자의 기술 및 거버넌스 전문성 향상 등
• 주요 항만회원 : 롱비치(美), 샌디에고(美), 와이니미(美), 컬럼비아(美), 하와이(美), 알래스크하와이(美), 괌, 가오슝(대만), 키륭(대만), 나나이모(加), 말버니(加), 피지, 마셜제도, 통가 등 약 30개
- 태평양 지류 지역에 위치한 모든 항구는 APP에 가입 가능
• (연례회의) 매년 8월에 연례 컨퍼런스, 매년 1월에 동계 컨퍼런스를 개최
• (세미나, 워크숍) 봄, 가을 Fly-In-Fly-Out 세미나 개최, 특정 주제에 대한 토론 개최
• (출판물) 매월 "Pacific Current", "Pacific Ports Magazine"을 통해 최신 정보 제공

붙임 : 관련 사진 2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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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담당자 :
국민소통부
연락처 연락처 :
051-999-3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