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7월 21~22일 '항만 내 환적화물 자 동운송시스템 개발'(ITT 자동운송시스템 개발) 과제의 연구성과점검 워크 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ITT 자동운송시스템 개발과제는 해양수산부 산하 해양수산분야 R&D전 문기관인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IMST)의 공모를 통해 올해 4월 BPA 가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연구개발비로 3년간 국비 141억원 등 약 180 억원이 투입된다.
해당 과제는 타부두 환적화물 처리 효율화를 목표로 ▲ 2대 1세트로 20 피트 혹은 40피트 컨테이너를 이송할 수 있는 배터리 기반 모듈형 셔틀, ▲ 컨테이너를 자동으로 상하역할 수 있는 스테이션, ▲ 셔틀과 스테이션 의 운행 환경을 모니터링 하고 제어할 수 있는 운영관리시스템, ▲ 구난차 량 등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전체 참여 연구기관(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수산개발 원, 한성웰텍, 서호전기, 서안에스앤씨 등)이 실증 테스트 베드로 활용될 양 산ICD를 방문하여 기반시설 등을 점검하였다. 그리고 모듈형 셔틀 설계, 이적재 스테이션 개념 설계 운영관리 , 시스템 적용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기술개발이 완료되면 부산항의 환적 물동량 중 30% 수준을 차지하는 타 부두 환적 화물의 운송 효율화가 예상된다. 탄소배출, 배후도로 정체, 터미 널 혼잡 등으로 발생되는 사회·경제적 비용의 절감도 기대된다.
강준석 BPA 사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참여 연구진의 과업 성공에 대 한 강력한 의지를 확인했다."면서 "항만물류 신기술 개발을 통해 글로벌 환 적항인 부산항의 입지와 위상을 견고히 하고 전세계 선진항만들이 부산항 을 벤치마킹하는 첨단 기술집약형 항만으로 거듭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참고자료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