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2-6 단계의 초대형 케이슨(Caisson) 23함(총 길이 568m)의 제작 · 거치를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이로써 전체 길이 1.75km에 이르는 서컨테이너 부두 2-5, 2-6단계 5개 선석의 안벽 케이슨 설치가 모두 마무리됐다.
케이슨(Caisson)은 선박이 접안하는 안벽 전면에 설치되는 구조물로 서, 현재 운영 중인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부두 안벽은 대부분 케이슨 공 법이 적용됐다.
이번에 거치 완료한 케이슨은 1함당 길이 24.7m, 폭 41.5m, 높이 19.5m(아파트 약 6층 높이), 무게 6,600톤에 이르는 초대형 구조물이다. 기존 부산항 신항에 적용된 케이슨들보다 폭이 10m이상 넓어 안벽크레 인의 해측 레일부터 육측 레일 사이 전 구역을 일체형으로 제작해 안벽 크레인의 부등침하를 원천적으로 방지하여 안정성과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BPA는 밝혔다.
케이슨 거치 공사는 작년 1월에 시작해 총 18개월이 걸렸다. BPA는 서 컨테이너부두 케이슨에 안전성을 높이고, 공사비를 절감하는 새로운 공법들을 적용했다. 전면 벽은 대형 돌출부로 수저항 감소로 선박의 접안 안정성을 증대시 키고, 파도가 통과할 수 있는 긴 구멍(Slit)을 내서 쇄파기능을 강화했다. 케이슨끼리 서로 맞물려 움직이지 않게 하는 인터로킹(Interlocking) 구 조로 설계해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특허공법인 오픈 셀 케이슨을 이용해 속채움을 줄여 공사비도 절감했다.
BPA는 항만건설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특허공법이 적용된 케이슨의 마지막 진수 현장에서 부산항 항만건설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케이슨 진 수 및 거치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에 케이슨 거치를 완료한 서컨테이너부두(2-6단계)는 잔여 부지 조성공사를 2024년까지 마치고, 이어서 상부 장치장 공사를 완료후 2026년에 개장할 예정이다.
붙 임 : 사진대지 1부. 끝.